지구과학

전선이 통과 할때 날씨가 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알쓸신잡 수수 2022. 10. 30. 23:13
반응형

전선 의 영향으로 변화하는 기온과 강수 형태를 알아보자.

후덥지근한 여름철 소나기가 내리고 나면 잠깐 시원해지는 경험이 있다. 그 이유는 한랭 전선이 통과하기 때문인데, 전선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그 주변에 비가 왜 내리는지 그리고 전선을 통과할 때 왜 날씨가 와 기온이 달라지는 알아보도록 하자.

전선이란?

성질이 다른 두 기단이 만날 때 생기는 두 기단의 경계면을 전선면이라 하는데, 전선은 이 전선면이 지표면과 만나는 선을 말한다. 전선은 지표의 날씨와 직접적으로 연관 있으며, 그 경계로 기온, 습도, 풍향 등이 급변한다.

전선의  종류 네 가지

한랭전선은 밀도가 큰 찬 공기가 밀도가 작은 더운 공기 밑을 파고들면서 형성된 전선으로, 더운 공기 쪽으로 전선이 이동된다. 온난전선은 밀도가 작은 더운 공기가 밀도가 큰 찬 공기 위를 타고 올라가면서 형성된 전선으로 찬 공기 쪽으로 전선이 이동된다. 폐색 전선은 이동 속도가 빠른 한랭 전신이 온난 전선을 따라잡아 두 전선이 겹쳐지기 때문에 형성되며, 한동안 날씨가 흐리다 곧 갠다. 정체 전선은 이동 방향이 반대인 두 기단의 세력이 비슷하여 형성된 것으로 한동안 움직이지 않고 머물러 있다. 우리나라 초여름 장마 전선이며 오호츠크 해 기단과 북태평양 기단이 만나 형성되는 전선이다.

전선 부근에 비가 내리는 구역은 어디인가?

전선이 형성되면 상승 기류가 생기기 때문에 보통은 강수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그렇다면 어느 쪽에서 강수 현상이 일어나는 것일까?  전선이 형성될 때 특별히 정해진 강수 구역이 있는데, 전선 주변의 강수 구역은 전선을 경계로 찬 공기가 있는 쪽이다. 왜냐하면 밀도가 높은 찬 공기 위로 밀도가 낮은 더운 공기가 상상해 올라가면서 구름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이에 폐색 전선인 경우 온난 전선과 한랭 전선이 겹쳐져서 형성되며 더 찬 공기와 덜 찬 공기로 구별되기는 하지만 폐색 전선 주변은 찬 공기만 존재하므로 모두 강수 구역이다. 여름철 주로 생성되는 정체전선의 경우 강수 구역은 좁지만 강수량은 무척 많다.

전선의 종류별 특징

한랭 전선의 특징은 적운형 구름을 생성하여 소나기가 발생하면 전선 통과 후 기온이 하강하며 기압이 상승한다. 온난 전선의 경우 층운형 구름이 생성되며 이슬지가 내리며 전선 통과 후 기온 상승, 기압이 하강한다. 폐색 전선의 특징은 온난 전산과 한랭 전선이 겹쳐져 생성된 전선으로 지속 시간이 짧다. 마지막으로 정체 전선의 특징은 한 곳에 오래 머물러 있으며 우리나라 초여름의 장마 전선이 대표적이다.

한랭전선 과 온난전선 의 비교

한랭전선은 전선면의 기울기가 급하며 이동속도가 빠르다. 구름은 적운형 구름이 형성되며 전선 뒤 좁은 곳에서 소나기가 발생한다. 전선 통과 후 풍향은 남서풍에서 북서풍으로 이돈하며 찬 공기가 다가오므로 기온은 하강 기압은 상승한다. 온난전선의 경우 반대 전선면의 기울기가 완만하고 이동속도는 느리다. 층운형 구름을 생성하며 전선 앞 넓은 곳에서 지속적인 이슬비가 발생한다. 전선 통과 후 남동풍에서 남서풍으로 이동하며 따뜻한 공기가 다가오기 때문에 기온은 상승 기압은 하강한다. 두 전선의 강수 구역과 통과 후의 변화의 차이에 대해 잘 기억해두면 좋다.

반응형